커뮤니티 BBS게시판형이면 이런 게 좀 쓰기 편한데
    개인 블로그이다 보니 이렇게 별도로 씁니다.

    댓글로 설명한 게 어느 정도 배경지식(?)이 있는 사람 위주로 설명한 것 같아서 -_-;


    세이브 파일이 163KB면 에뮬 돌리신 거 같군요.
    세이브 에디터 좌측을 보시면 알겠지만 세이브 크기는 256KB 아니면 512KB만 인식합니다.
    그래서 163KB같이 어중간한 넘을 열면

    요렇게 되버리죠. 

    no$gba에서 구동해서 생성된 세이브 파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.

    일단 에뮬로 구동해서 생성된 세이브 파일은 변환을 해줘야 합니다.
    http://www.shunyweb.info/convert.php

    위 링크에서 변환할 세이브 파일(에러나는 넘)을 선택한 후
    Source format을 사용한 에뮬로 선택하고,
    Target format에서 "AceKard2 ~ Top Toy DS(.sav)" 이 놈을 선택하고 Convert 버튼을 누릅니다.

    요렇게 설정한 다음, 맨 아래 Convert 버튼을 눌러줍니다.

    잠시 후 변환된 세이브 파일로 다시 세이브 에디터로 불러 오면 열립니다.
    원하는 대로 수정/편집한 후 저장하고, 위 과정의 역순으로 변환하면 (에뮬→닥터→에뮬)
    사용했던 에뮬에서 변경한 게 적용되어 있을 겁니다.

    다시 역변환할 때는 이렇게 설정하고 Convert~
     
    이렇게 역변환하고 나면 세이브 파일이 512KB로 되어있는데
    요건 실행하고 나서 저장하면 171KB 같이 작게 바뀝니다.

    좀 전에 no$gba로 돌려서 생성된 세이브를 에디터로 열어보니 잘못된 파일 에러 나더군요.
    위에 설명한 대로 변환해서 세이브 에디터로 열면 정상적으로 열리는 거 확인했습니다.

    그럼 도움되셨길. 

     
    Posted by 컴터의광